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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함로 찬_삼성기 상편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8-07-15     조회 : 775  

 안함로 찬 삼성기상편 



*아찬을 지낸 시부(時賦)의 손자, 신라 진평왕 때 도승, 안홍법사, 안함태화상이라고 부르며, 신라 십중 중 한 사람이다.
*시원의 신교 선맥을 계승하여 유불선의 정수를 신교 우주론으로 정리하였으며, 신교문화의 상수철학과 심신.칠성문화의 원형을 밝혔다.
*삼성기 상은 환국~배달국~단군조선~북부여~고구려로 이어지는 국통맥을 밝히고, 고주몽이 북부여의 정통을 계승했다는 것을 처음으로 지적하였다.


환인천제의 환국 개창(1-1)
환국은 우리가 세운 가장 오래된 나라이다. 하느님(일신, 하늘을 주재하는 신, 대우주 통치자)은 대명광의 하늘에 계시며, 홀로 우주의 조화를 부리시는 신이다.
광명으로 온 우주를 비추고, 대권능의 조화로 만물을 낳으며, 영원토록 사시며, 항상 즐거움을 누리신다. 지극히 조화로운 타고 노니시니 스스로 그러함(대자연의 법칙, 道)에 오묘하게 부합하며, 형상 없이 나타나고, 함이 없이 만물을 지으시며 말없이 행하신다.


인류 태고 문명의 시조 안파견 환인
어느 날 동남동녀 800명(정음정양의 우주원리가 처음 시작)을 흑수(흑룡강성 북변의 흑룡강)와 백산(백두산의 별칭으로 삼신산, 개마산, 불함산 등으로 불렀다)의 땅에 내려 보내시니, 이에 환인께서 만백성의 우두머리(監群)가 되어 천계(천산 동쪽의 환국)에 거주하시며 돌을 부딪쳐서 불을 피워 음식을 익혀 먹는 법을 처음으로 가르치시니 이 나라를 환국(桓國, 광명의 나라)이라했다. 이 환국을 다스리는 분을 '천제환인씨'라 부르고, 또한 '안파견'이라고 불렀다. 환국은 7세를 전했으나, 그 연대는 자세히 살필 수가 없다. 
*안파견(安巴堅)~하늘을 받들어 부권을 세운다. '아버지'라는 뜻이다. 아버지는 주권자를 의미한다.(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 
#역주 안경전, 환단고기, 상생출판(2012), pp13~17
*한자원문 해설은 안함로찬 삼성기전 상을 참고바람니다.
#좌우를 넘어 한겨레의 1만년의 정체성을 찾아라!!!


환웅천황의 배달시대(2-1)
그 후 환웅씨께서는 환국을 계승하여 일어나 하늘에 계신 하느님의 명을 받들어 백산(백두산)과 흑수(흑룡강) 사이의 지역에 내려오셨다.
그리하여 천평(백두산 동남쪽)에 자정(子井)과 여정(女井)을 파고 청구(靑邱, 우리나라의 별칭, 청구국)에 농사짓는 땅을 구획하였다.
환웅께서 천부와 인을 지니고 오사(五事)을 주관하시어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 깨우쳐 주시고(在世理化), 널리 인간을 이롭게하시며(弘益人間), 신시에 도읍을 정하여(立都神市) 나라 이름을 배달(國稱倍達)이라 하셨다.
*자정과 여정~남성과 여성을 의미하는 우물로 음양을 나타내는 크고 작은 우물, 좋은 땅에서 농경생활이 시작되었다.
*청구~예로부터 우리나라를 청구국으로 불렀다. 환웅천황이 신시를 정하고 14세 치우천황이 청구로 옮겼다. 청구는 "고구려하로 지금의 요하 서쪽인 대능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기정의'에는 바다(발해) 동쪽 3백리 떨어진 곳이라 했으니 난하지역으로도 추정할 수 있다. 명나라 말 청나라 초 역사학자 고조우가 찬술한 '독사방여기요'에는 "산동성 청주부 낙안현 북쪽에 있다"라고 하였다.
*배달~밝은 땅, 배달나라로 배달민족, 배달겨레를 나타낸다.
신시시대는 고고학적으로 후기신석기로 홍산문화 시대에 해당하며, 체계적인 국가조직이 형성되었던 시기다. 요령성 능원현, 건평현에서 발견된 용을 새긴 정교한 옥기와 돌무지무덤, 여신상, 사당 건물 터 그리고 능원현 남성자와 적봉에서 발견된 성터가 이 시대의 유적과 유물로 보인다.
*오사(五事)
·牛加는 농사를 주관하고(主穀)
·馬加는 왕명을 주관하고(主命)
·狗加는 형벌을 주관하고(主刑)
·猪加는 질병을 주관하고(主病)
·羊加는 선악을 다스린다.(主善惡)


웅씨족 여인을 왕후로 삼다.(2-2)
삼칠일을 택하여 하느님께 제사를 지내고 바깥일을 꺼리고 삼가 문을 닫고 수도하였다. 주문을 읽고 공덕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셨으며, 선약을 드시어 신선이 되었다.
괘(卦)를 그어 미래의 일을 아시니, 천지변화의 움직임(象)을 파악하며 신명을 부리셨다(執象運神)
여러 신령한 인물과 명철한 인재를 두루 모아 신하로 삼고, 웅씨족을 맞아들여 황후를 삼으셨다. 혼인예법을 정하여 짐승가죽으로 폐백을 삼게 하시고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게 하고, 시장을 열어 교역을 하시니, 구환족(九桓族)이 사는 모든 지역에서 공물과 세를 바치고, 못 새와 짐승들까지도 따라서 춤을 추었다. 후세 사람이 이분을 지상의 최고신으로 모시고 세세토록 제사 지내기를 그치지 않았다. 
배달국 신시말기에 치우천황이 계시어 청구를 널리 개척하셨다.
환웅천황 배달 시대는 18세를 전했으니 1,565년을 누렸다.
*집상운신(執象運神)~생명창조원리로 천지운동의 변화(理, 氣~象~數), 象은 천지간에 가득찬 우주의 기의 운동 모습
*웅씨녀(熊氏女)~곰을 토템으로 하는 부족의 여인
*구한족~오색족이 황족, 현족, 우족, 양족, 방족, 견족, 적족, 백족, 남족 등 구족이 되었는 데, 옛 한국에서는 구환(九桓)이라 하였고, 배달청구 시대에는 구려(九黎), 단군시대에는 구환, 구려라고 하였다. 배달까지 구환족, 구려족이라 불렀다.
#역주 안경전, 환단고기, 상생출판(2012), p19
#한자원문 해설은 안함로의 삼성기 상편을 참고 바람니다.
#좌우를 넘어 한겨레의 1만년의 정체성을 찾아라!!!


단군왕검의 조선개국(3-1)
이후에 신인(神人) 왕검이 불함산(不咸山, 가장 밝은 산, 하얼빈 완달산)의 박달나무가 우거진 터에 내려오셨다. 왕검께서 지극히 신성한 덕성과 성인의 인자함을 겸하시고, 능히 선대 환인.환웅 성조의 법을 이어 받고 하늘의 뜻을 받들어 인륜의 푯대를 세우시니, 그 공덕은 높고 커서 찬란하게 빛났다. 이에 구환의 백성이 모두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하여 천제의 화신으로 추대하여 임금으로 옹립하니, 이 분이 단군왕검이시다. 왕검께서는 신시 배달의 옛 법도를 되살리고 아사달(불함산, 하얼빈의 완달산,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도읍을 정하여 나라를 여시니, 그 이름을 조선(朝鮮, 삼조선)이라 하셨다.
*불함산~최남선의 '불함문화론'에서 불함은 밝, 광명, 하늘, 천신, 태양, 白 등을 뜻한다. 박병석은 '부리함마'로 '부리'는 뿔이 돌출, '함'은 높다, '마'는 산이다.
*단군왕검~단군은 제사장을 뜻하고, 왕검은 정치적 군장이다.
왕검은 영토를 관장하고 지키며 포악한 것을 제거하고 백성을 보살폈다. 왕검이 덕을 베풀고 백성을 사랑하므로 영토는 점점 넓어졌다. 단국(檀國)의 왕검이 배달국의 대통을 이어받아 구환족을 통일하고, 전 영토를 신교의 삼신원리에 따라 삼한을 나누어 다스렸고, 제사장인 단군을 겸하므로 '단군왕검'이라고 하였다.
*아사달~아사달은 최초의 땅이 아니라 밝은 곳, 태양의 땅인 것이다. 단군은 밝달님, 밝은 곳의 임금, 아사달의 임금이다.


비서갑 하백의 따님을 황후로 삼다.(3-2)
단군왕검께서는 두 손을 맞잡은 채 단정히 앉아 함이 없이 세상의 질서를 바로잡아 다스렸다. 현묘한 도를 깨치셨으며, 뭇 생명을 접하여 교화하실 때,
팽우(彭虞)에게 명하여 토지를 개척하게 하시고,
성조(成造)에게 궁실을 짓게 하시고,
고시(高矢)에게 농사일을 맡게 하시고,
신지(臣智)에게 글자를 만들게 하시고,
기성(奇省)에게 의약을 베풀게 하시고,
나을(那乙)에게 호적을 관장하게 하시고,
희(羲)에게 괘서(卦筮)를 주관하게 하시고,
우(尤)에게 병마(兵馬)를 담당하게 하셨다.
*현묘한 도~최치원의 난랑비서에서 "나라의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라고 한다"라고 밝힌 풍류도는 유불선이 하나인 신교를 말한다.
*송화강 아사달(흑룡강성 하얼빈)~제1세단군부터 21세 단군까지 첫 번째 수도, 하얼빈에서 가까운 쌍성시, 아성시 등에서 청동기 시대 유물이 발견되었다. 하얼빈에서 가까운 이곳을 아사달로 추정하기도 한다. 그 앞에는 송화강이 흐른다.
#역주 안경전 환단고기, 상상출판(2012), p21
#한자원문 해설은 안함로의 삼성기 상편를 참고 바람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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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AL 67
67.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가섭원부여기 _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_ 재위 39년 ★동부여 수도 가섭원은 차릉 시조 해부루왕의 재위 원년은 (단기 2248, BCE)년이다. 왕이 북부여의 제재를 받아 가섭원으로 옮겨 살게 되었다. 가섭원을 차릉(岔陵)이라고도 부른다. 이곳은 토지가 기름져서 오곡이 자라기에 적합하였는 데, 특히 보리가 많…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2989
66.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단군 고두막 / 6세 단군 고무서
북부여기 _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 하 5세단군 고두막(일명 두막루) _ 동명왕 재위22년, 북부여 단군 재위27년 ★동명왕 고두막한의 북부여 재건과 시대배경 고두막한의 재위 원년은 계유(단기 2226, BCE 108)년이다. 이 때의 북부여는 고오루단군 13년이다. 임금께서는 사람됨이 호방하고 영준하며 용병을 잘 하셨…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3108
65.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단군 고해사 / 4세 단군 고우루
북부여기 _ 복애거사 범장 찬 3세단군 고해사 _ 재위 49년 ★번조선 유민 최승의 낙랑국 건설 고해사단군의 원년은 임신(단기 2165, BCE169)년이다. 정월에 낙랑 왕 최승이 해성에서 곡식 3백석을 바쳤다. 이에 앞서 최승은 낙랑산(樂浪山)에서 진귀한 보물을 싣고 바다를 건너 마한에 이르러 왕검성(王儉城)에 도읍하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2963
64.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 해모수 / 2세 단군 모수리
북부여기 _ 복애거사 범장 찬 9천년 한겨레사의 잃어버린 고리, 부여사의 진실 *고려의 국운이 다하자 사관(仕官)의 뜻을 버리고 두문동(杜門洞)에 은거하여 충절을 지킨 두문동 72인 중 한 분이시다. *범장 선생은 통곡하여 말하되 "백이(佰夷)는 누구이며 나는 누구인고 하니 그 품절이 이러하더라"하였다. 태조 이성계가 세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3223
63.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군고열가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46세 단군 보을 _ 재위 46년 •번조선 왕 시해사건과 고조선 중앙정부의 내분 심화 보을단군 원년은 경진(BCE 341, 단기 1993)년이다.  12월에 번조선 왕 해인(解仁)이 연나라에게 보낸 자객에게 시해를 당하였다. 오가(五加)가 서로 권력을 다투었다. •기후가 번조선의 왕이 되다.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3010
62. 단군세기(檀君世紀) 제36세 단군 매륵 / 제43세 단군 물리 / 제45세 단군 여루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36세 단군 매륵 _ 재위 58년 매륵단군의 재위 원년은 정축(BCE 704)년이다.  재위 28년 갑진(BCE 673)년에 지진과 해일이 일어났다. 재위 32년 무신(BCE 673)년에 서쪽 마을 민가에서 다리가 여덟개 달린 송아지가 태어났다. 재위 35년 신해(BCE 670)년에 용마(龍馬)가 천하(天河)에서 나왔는 데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695
61. 단군세기(檀君世紀) 제33세 단군 감물 / 제34세 단군 오루문 / 제35세 단군 사벌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33세 단군 감물 _ 재위 24년 감물단군의 재위 원년은 임오(BCE 819)년이다. 재위 2년 계미(BCE 818)년에 주(周)나라 사람이 와서 호랑이와 코끼리 가죽을 바쳤다. 재위 7년 무자(BCE 813)년에 영고탑 서문 밖 감물산(甘勿山) 아래에 삼성사(三聖祠)를 세우고 친히 제사를 드렸는 데, 그 서고문(誓告…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693
60. 단군세기(檀君世紀) 제24세 단군연나 / 제25세 단군 솔나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24세 단군 연나 _ 재위 11년 연나 단군의 재위 원년은 정사(BCE 1161)년이다. 임금께서 숙부 고불가(固弗加)에게 명하여 섭정을 맡기셨다. 재위 2년 신축(BCE 1160)년에 모든 왕이 조칙을 받들어 소도(蘇塗)를 증설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국가의 대사가 있거나 재앙이 있으면 곧 하늘에 기도…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0  |  Hit: 661
59. 단군세기(檀君世紀) 제20세 단군고홀 / 21세 단군소태 / 22세 단군색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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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9-23  |  Hit: 883
58. 단군세기(檀君世紀) 제15세 단군 대음 / 제16세 단군 위나 / 제17세 단군 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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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9-23  |  Hit: 802
57. 단군세기(檀君世紀) 제12세 단군아한 / 제13세 단군흘단 / 14세 단군고불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12세 단군 아한 _ 재위 52년 아한단군의 재위 원년은 정해(BCE 1834)년이다. 재위 2년 무자(BCE 1833)년 4월에 외뿔 달린 짐승이 송화강 북변에 나타났다. 가을 8월에 임금께서 나라를 순행하시다가 요하(遙河)의 왼쪽에 순수관경비(巡狩官境碑)를 세우고, 역대 제왕의 명호를 새겨 전하셨다. 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9-23  |  Hit: 847
56. 단군세기(檀君世紀) 제10세 단군 노을/제11세 단군 도해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10세 단군 노을 재위 59년 노을단군의 재위 원년인 신묘(BCE 1950)년에 큰 동산을 만들어 처음으로 야생동물을 기르셨다. 재위 2년 임진(BCE 1949)년에 임금께서 친히 읍락에 행차하여 민정을 살피고 위로하시고 어가를 멈추고 야외에 머무르실 때 현자가 많이 따랐다.  재위 5년 을미(BCE 1946)…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769
55. 단군세기(檀君世紀) 제7세 단군 한율/제8세 단군 우서한/제9세 단군 아슬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7세 단군 한율 재위 54년 갑인 원년(B.C.2047)  정미 54년(B.C.1994), 단제께서 붕어하시니 우서한(于西翰)이 즉위했다. 제8세 단군 우서한(일명 오사함) 재위 8년 우서한 단군이 재위 원년은 무신(BCE 1933)년이다. 임금께서 '20분의 1 세법'를 정하시고 물자가 있는 곳과 없는 곳을 서로 통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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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4세 단군 오사구 재위 38년 ★몽고왕 임명과 인삼의 유래(1-1) 오사구단군의 재위 원년은 갑신(BCE 2137)년이다. 임금께서 아우 오사달(烏斯達)을 몽고리한(蒙古里汗, 몽골지역이 단군조선의 영역)으로 봉하셨다. 혹자는 지금의 몽고족이 그 후손이라 말한다.  겨울 10월에, 북쪽을 순수(巡狩,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867
53. 단군세기(檀君世紀) 제3세 단군갸륵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3세 단군갸륵 재위45년 ★신과 왕과 종과 전의 도에 대한 말씀(1) 갸륵단군의 재위 원년은(BCE 2182)년이다. 5월에 임금께서 삼랑(三郞, 삼신을 관장하는 관직) 을보륵(乙普勒)을 불러 "신(神)과 왕(王)과 종(倧)과 전(佺)의 도"를 하문하셨다. 보륵이 엄지손가락을 깍지 끼고 오른손을 왼손 위에 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692
52. 단군세기(檀君世紀) 제2세 부루단군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제2세 단군 부루 재위 58년 ★제후 우순이 정한 국경을 바로 잡으심(1) 부루단군의 재위 원년은 신축(BCE 2240)년이다. 임금께서 어질고 복이 많아서 재물을 많이 쌓아 큰 부를 누리셨다. 백성과 더불어 산업을 다스리니 굶주리거나 추위에 떠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매년 봄가을에 나라 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708
51. 단군세기(檀君世紀) 제1세 단군왕검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국조왕검 재위 93년 ★단군왕검의 탄강(誕降)과 계천(繼天):단군왕검의 혈통과 조선의 건국 '고기(古記)'에 다음과 같은 기록되어 있다. 왕검(王儉)의 아버지는 단웅(檀雄)이요, 어머니는 웅씨왕(熊氏王)의 따님이다. 신묘년(BCE 2370)년 5월 2일 인시에 박달나무가 우거진 숲에서 태어나시니, 신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706
50. 행촌 이암 _ 단군세기(檀君世紀) 서문
단군세기(檀君世紀) _ 행촌 이암 편 *이암(1297~1364), 본관은 고성이씨, 호는 행촌, 시호는 문정이다. *고려 충렬왕 23년(1297), 경상도 김해, 강원도 회양 부사를 지낸 아우(李瑀)의 장남이자 고성이씨 9대손으로 태어났다. *10세 충렬왕(32년, 1306)때 강화도 마리산 참성단에 올라 단군왕검의 역사 의식을 가슴에 새기고 고려를 동방의 맑고…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8-28  |  Hit: 674
49. 원중동 찬_삼성기 하편
원중동 찬 삼성기하편 *환국의 실체와 배달의 역년을 밝히고 배달 성웅 치우천황의 진면목을 들어내다. *원동중(元董仲 ?)의 자세한 행적은 전하지 않는다. '세조실록'에, 세조가 팔도관찰사에게 수거하도록 유시한 도서 목록에 안함로와 더불어 '삼성기'의 저자로 기록되어 있다. 한암당 이유립은 원동중을 고려 때 인물로 추정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7-15  |  Hit: 936
48. 안함로 찬_삼성기 상편
 안함로 찬 삼성기상편  *아찬을 지낸 시부(時賦)의 손자, 신라 진평왕 때 도승, 안홍법사, 안함태화상이라고 부르며, 신라 십중 중 한 사람이다. *시원의 신교 선맥을 계승하여 유불선의 정수를 신교 우주론으로 정리하였으며, 신교문화의 상수철학과 심신.칠성문화의 원형을 밝혔다. *삼성기 상은 환국~배달국~단군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7-15  |  Hit: 776
47. 이맥의 태백일사 제8_고려국본기
이맥의 태백일사 제8 고려국본기 ★고려말, 왕조의 분열과 옛영토 회복(14-1) 천수 기원 439년은 경효왕(공민왕) 5년(단기 3689, 1356)이다. 이해 여름 4월 정유(丁酉)에 기철(奇轍, 고려말기의 권세가, 몽골명 빠이앤부카), 태감 권겸(權謙), 경양부원군 노책(盧頙) 등이 반역을 꾀하다가 형벌을 순순이 받아 죽었다. 정지상을 석방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7-15  |  Hit: 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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