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다석어록 - 8] 제나는 말, 얼나는 기수
[多夕語錄 - 7] 얼나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1)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hangil.jpg 한길 백공종사  배달학당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9)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11-30     조회 : 685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9)
- 이 강의는 단기4328년(서기1995년) 봄에 8주간
부산 전포동 <배달겨레학당>에서 말씀하신 것을 녹취한 것입니다.



이 때도 역시 마찬가지로 <천부경(天符經)>속의 ‘육(六)’ 이전의 왼손과 ‘육(六)’ 이후의 오른손을 가지런히 모아 경건한 마음으로 절을 해야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이 아름다운 풍습은 벌써 수천 년 전부터 이어 내려온 것이지요.

그런데 이상한 서양의 도깨비들을 앞세워 활개를 치더니 쓸개 빠진 뭐처럼 오히려 그들보다 더 요란스럽게 자기 것을 없애고 깔아뭉개려 앞장서 발버둥치고 추태를 부리더니 심지어는 제사(祭祀) 지낼 때 ‘큰 절’도 못하게 하고 행여 관광차 사찰에 들리더라도 큰 절 한번 하려고 하는 생각은 아예 애초부터 접어버리는 것 아닙니까?

그들의 눈에는 모두가 사탄으로 밖에 안 보이는 것이지요.

그리고 불교가 중원대륙에 들어온 때는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이후 드넓은 중원 땅이 조각조각 여러 나라들로 쪼개져 동이족의 세력들이 서로가 패권다툼을 하던 때이며 한웅천황의 배달나라 문화가 고스란히 각 나라마다 그대로 남아있을 때인 것이지요. 불교사상(佛敎思想)이 중원(中原)땅에 들어올 때에는 108이라는수(數)의 개념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배달문화는 천부경(天符經) 사상을 바탕으로 왼손과 오른손 그 손가락 별모양의 근본인 정오각형속의 108°의 각도와 지구와 태양간의 크기 비율인 108배 그리고 지구 그림자의 108배가 태양까지의 거리라는 것을 우리의 조상들은 낱낱이 밝혀내고 항시 우리는 108이라는 수(數)의 공간속에서 무한한 은혜를 입고 살고 있다는 것을 백성들에게 일깨워주고 늘 고마워하는 마음으로 하루에 한번 108번 절하게 하고 시시때때로 은혜 생각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라고 하셨던 것이지요.

그런데 불교가 들어와 이러한 생활풍습을 흡수하면서 108번뇌(煩惱)니 108참회(懺悔)니 하는 그럴 듯한 사상과 이론을 접목시켜 버린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 삼신(三神)신앙인 칠성(七星)·용왕(龍 王)·산신(山神) 신앙을 사찰 안에 그대로 수용한 것처럼 말이지요. 108번뇌라고 하는데 무엇이 108번뇌인지 도대체 알 수가 없어요.

어디 번뇌 망상이 108가지만 되겠습니까? 

1080 아니 10800가지도 넘을텐데 말이지요. 그리고 또 108 참회 기도한다는데 어디에 초점을 두고 108 참회하라고 하는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 우둔한 내 머리로는 해답이 안 나오는거예요.

이러한 모든 것들의 의문은 <천부경(天符經)> 속에 숨어있는 깊은 뜻으로 풀지 않으면 어림 반 푼 어치도 없다는 것입니다.

참회하고 번뇌망상 일으킬게 뭐 있습니까?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구조가 108수(數)로 되어 있기때문에 그에 맞춰 하루에 한 번씩 꼭 108번 절을 하며 자나 깨나 은혜 생각하면서 고마워하는 마음으로 살면 뭐 문제되는 것이 있겠어요?

이 아름다운 대상이 그대로 지상낙원인걸요. 그렇지만 어디 하루아침에 이 모든 게 다 만들어졌겠어요?

수십억 년이라는 아니 수백억 년, 수천억 년 그 이상이 걸렸을지도 모르는 삼신 하느님의 마음 움직임 마지막 단계인 대삼합(大三合 = 하늘 의 맞짝, 땅의 맞짝, 사람의 맞짝)의 기본인 여섯의 어울림을 통해 천하 대우주가 창조된 것이지요.

드러난 현상계인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하잖아요.

물의 구조가 육각으로 되어있다는 것은 요즘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물을 확인하기 힘들면 눈(雪)이나 얼음 같은 것은 빨리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지 말고 주사위를 한번 생각해 보자고요.

정육면체의 주사위는 어떻게 던지든 간에 똑같습니다. 
전체 모양의 구조를 보면 동, 서, 남, 북, 상, 하(東西南北上下)로 되어 있잖아요. 이 세상의 어떤 모양이든지 이 육(六)의 구조형태를 벗어날 수 없을 것이예요.

심지어 어떤 도인(道人)은 육(六)의 구조로 된 태양계가 똑같은 구조의 형태로 한번 더 넓게 있다는 것이예요.

다시 말해 정육면체의 한 면이 태양계이며 태양계를 형성하고 있는 주사위가 여섯 군데나 있다는 말씀이니 우주에서 태양계를 모두 합치면 36군데나 된다는 셈이지요. 이러한 말씀은 너무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표현이어서 접근하기가 힘들지만 실제로 우리가 직접 부딪쳐 확인할 수 있는 육(六)의 구조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우선 먼저 가장 정교하게 집을 짓는 벌집의 모양이 육(六)이며 또한 거북이의 등껍질 문양이 육 (六)으로 되어 있지요?

그리고 히란야 파워라고도 하며 서양의 상징적인 문양(  )도 육(六)으로 되어 있잖아요.

또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볼 수 있는 수정(水晶)이 있잖아요. 흑수정, 황수정, 백수정, 홍수정 자수정 등등이 있지만 하나같이 모두 육각(六角)으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해마다 전국 체육대회가 열리면 강화도 마니산에서 성화(成火)를 채화하는 장소 참성단(塹星壇)이 있지요. 단군께서 세 아들(부루, 부우, 부소)로 하여금 하늘에 제를 지내는 천제단을 쌓게 한 그 참성단 말이예요. 이 참성단의 구조도 육(六)으로 되어 있어요. 참성단은 산 정상에 둥근 원형으로 테를 두르고 원형 테두리의 길이는 60자(尺)=6자(尺)X10이며 제단의 한 변은 6.6자(6자x11)이며 제단의 높이는 18자(6자x3)로 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천체의 구조인 28수(宿)의 중심인 북극성(北極星)도 육(六)인 것만큼은 틀림없어요.


아참 또 하나 생각나는 게 있습니다. 역경(易經)의 계사(繫辭)에는 육효지동삼극지도야(六爻之動三極之道也)라고 하여 ‘6효의 움직임에서 삼극의 도가 드러난다.' 라고 하였으니 하늘과 땅과 생명의 씨앗들이 드디어 6효에서 드러나기 시작한다는 뜻인거예요. 그리고 모든 만물이 창조되고 난 후 마지막으로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생명체를 만들었지요?

어쩌면 삼신 하느님께서 자기의 모든 능력(심혈)을 총동원하여 뼈골 쑤시는 작업을 통해 이루어졌을 것 입니다.

아니면 너무나 여유있는 편안한 상태로 함이 없이(위무위,爲無爲) 하셨는지도 모르겠구요.

어떻든 아직까지 생명의 실상(生命의 實像)을 뚜렸하게 밝혀내지 못한 채 최첨단 과학은 그대로 그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있어서도 생명체가 크게 육(六)으로 되어 있네요.

식물· 물고기·곤충·날아다니는 새들·걸어다니는 짐승 그리고 사람 이렇게 말이예요.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우리가 가장 깊이 있게 들여다보아야 하는 대목이 있습니다.

바로 삼일신고(三一神誥) 진리훈(사람과 만물의 속성편)에 보면 사람은 심기신(心氣身)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여섯 경계로 나뉘어져 그 경계를 통하여 근본으로 들어가는 수행원리는 그 어떤 경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예요.

먼저 마음(心)으로부터 나타나는 여섯 경계는 희(喜) 기뻐하고 좋아하고, 구(懼) 두려워하고, 애(哀) 슬퍼하고, 노(怒)성내고 화내고, 탐(貪) 욕심· 탐욕, 염(厭) 싫어하는 것 기운(氣)으로부터 느껴지는 여섯 경계는 분(芬) 향기로움, 란(蘭) 독한 것, 한(寒) 추위, 열(熱) 더위, 진(震) 메마름, 습(濕) 습기 몸(身)으로부터 부딪치는 여섯 경계는 성(聲) 듣고, 색(色) 보고 추(臭) 냄새 맡고, 미(味) 맛보고, 음(淫) 생식기 접촉, 저(抵) 만져보고의 여섯 경계 이렇게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기본의 경계는 모두 18경계라고 하여 18경계만 잘 다스리면 발대신기(發大神機)하여 성통공완 할 수 있다는 공부하는 내용이예요.

자세한 것은 천부경 강의 끝나고 삼일신고 강의할 때 우리 모두 열심히 하기로 하고 이렇게 육(六)의 구조는 우주탄생의 기본이자 핵심인 것이지요. <계속>
 
 
TOTAL 68
68.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다시 말해 한역(易)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것인데 태양계 전체가 북극성을 중심으로 해서 한바퀴 돌았을때 129600년이라는   주기가운데 4계절이 있는 거예요. 24계절 가운데 당연히 겨울이 있는것이며 겨울 동안에는 모든 생명들이 움츠러들어  자기 몸을 보호하며 지킬수 있는 방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거예요. 나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2174
67.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그러면 여러분들이 좀 더 이해가 쉽도록 그림으로 그려보겠습니다.한 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말입니다.(그림의 내용은 강의할 당시가 아니라 현재 기준을 하였습니다)‘한나라’ 한기 9210년 (4346+1565+3301-2)이며‘배달나라’ 개천 5910년 (4346+1565-1)이며‘단군조선’ 단기 4346년 (2013+2333)입니다.참고 : 한나라의 년호 한기를 쓸때에 -2라고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2276
6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그런곳이 있는하면 또 또한곳에는 사막 비슷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거얘요. 그런데 이 그림이 뭘로 그려 있냐면 돌,작은 자갈들 있죠 작은 자갈들로 선을 만들어 그려 있는 거예요 . 그런데  그 그림의 모양이 비행기에서 촬영을 했는데 상당히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것입니다. 그러면 그 그림에 나와 있는 일종의 새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2382
65.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일 이 삼 사 오육 칠 팔 구 십천(天) 한 一지(地) 한 二인(人) 한 三하늘은 근본으로부터 처음별들은 근본으로부터 다음생명은 근본으로부터 그 다음시간의 사이는 말할 수 없지만 공간의 몸은 말할 수 있네하늘은 파랑땅은 노랑사람은 빨강한은 존재이며 존재 아니니둘 아닌 꽃다발로 묶…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2466
64.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析 三 極 無 盡 本(석삼극 무진본)백팔계단 그 너머에저마다 뽐내듯이세 봉우리 우뚝 솟아있네알봉은 얼봉안고얼봉도 울봉안고얼봉은 울봉안고울봉도 알봉안고울봉은 알봉안고알봉도 얼봉안고찰나 찰나 찰나우리는 세 쌍둥이야우리의 엄마는있는 듯 없는 듯우리의 아빠도있는 듯 없는 듯그냥 님이라고 부르고 싶어.천부경의 내용을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2283
6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3) 그래서 밝힐 수 있는 그 책임을 천부경 공부하고 있는 우리가 져야 한다는 거얘요. 모든 사람들은 아무리 생각을 해보아도 뾰족한 답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여러 가지 상상을 하게 되는 것 같애요. 예를 들어서 영국의 윌리엄 델라 교수 같은 사람은 말하기를 「물체를 낙하시키면 지면(地面)으로 떨…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939
6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2)허물어진 3개의 작은 피라미드들은 당시의 이집트인들에 의해 쌓아진 것들이며 또 다른 3개의 큰 피라미드들은 전(前) 인류의 작품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지난 번에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해 주었던 ‘황극경세서’에서 말하는 중우주도의 1년인 12만 9600년 주기의 전(前) 시대의 남아 있는 유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989
6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1)피라미드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기제’의 피라미드 가운데 제일 큰 쿠푸왕의 무덤을 공사하는데 대강 계산해 보니 노동력이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숫자를 20년 동안에 걸쳐 3개월마다 약 10만 명이 교대했을 것이라고 하는데 그게 어디 상상이나 되겠습니까? 어쩌면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동…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946
60.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0)
불가사의(不可思議)(?) 이 세상에는 불가사의 한 것들이 사실은 너무 많아요.  어쩌면 지금의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해 볼 수 없는 것도 있지만요, 발견하여 볼 수 있는 것들 중에서도 보통 생각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다시 말해 과학적인 방법으로나 여러 가지 학문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아무리 살펴보아도 그 원인을 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640
59.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9)
지금까지 모든 과학자들, 지질학자들, 천체물리학자들, 기상학자들 그리고 생물학자들이 ‘빙하기’에 대한 공통된 의견들을 내어놓았어요. 그 공통된 의견들을 정리해보면요, 남극의 두꺼운 얼음을 스텐파이프로 뚫고 뽑아낸 얼음기둥을 분석해본 결과 ‘빙하기’가 형성된 주기가 약 12만년에서 14만년 사이에 생겼다는 거얘요. 그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650
58.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8)
여기서 수의 묘한 이치가 나옵니다.1 : 12 : 30 : 360 : 10800 : 129600언제인가는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할 때가 있겠지만 너무나도 신비스러운 비밀이 담겨 있어요. 다시 말해 <천부경(조화경)>은 수(數)의 깊은 이치와 근본의 도리를 풀 수 있는 도학(道學), 철학, 논리학, 문학으로 어울려 산더미처럼, 아니 카일라스(수미산)처럼 높이 쌓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657
57.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7)
여기서 구체적으로 역사 문제를 다루게 되면 너무나 많은 내용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천부경>의 내용을 설명하는 차원에서 좀 벗어나게 될 것 같아 그만하기로 하고 각자가 알아서 관심을 갖고 관련된 책과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면 새삼 실감나는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그건 그렇다치고 근대에 와서 중국 혁명의 아버지인 손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676
5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6)중원(中原)의 북송(北宋) 시대에 나온 이 책,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를 읽어보면 너무나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가 있어요. 어쩌면 그러한 내용들은 까마득한 옛날, 수 만년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내용인지도 모르겠어요. 소강절 선생은 북송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학자이며 도인(道人)…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709
55.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5)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5) ( 자연문화회 신불사 _ 313131kkok@hanmail.net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728
54.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4)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4)물론 삼일(三一) 철학에 관해서는 우리 민족의 경전 <삼일신고(三一神誥)>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경전의 3마디라고 할 수 있는 <조화경(造化經),천부경>, <교화경(敎化經), 삼일신고>, <치화경(治化經), 참전계경, 팔리훈, 삼백육십육사라고도 함)는 배달 나라의 경전이며 그 중에 <조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698
5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3)3시간 까지 필요없습니다. 단, 1시간 만이라도 유심히 한번 살펴보세요. 제 얘기만 듣고서는 실감이 나질 않을 겁니다. 직접 체험해보아야만 확실하게 느껴질 거예요. 오늘 강의끝나고 가까운 산에 한 번 가봅시다. 지금 한창 민들레꽃피고, 민들레 씨방이 맺혀 있을거예요.둥근 씨방, 그 안이 우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709
5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2)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스러운 점이 있어요. 내가 직접 확인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실명을 할 수는 없구요.들리는 말에 의하면, 단군에 관련된 고서(古書)들을 제법 많이 가지고 있는 학자가 한 분 계시는데, 직접 본인이 발품팔아 여기저기서 찾아 모은 책들과 또 기증 받은 책들이 그 어느 누구 못…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831
5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1)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될 게 있어요. 기록에 의하면 <단전요의(檀典要義)>의 내용 중에서 태백산에 단군전비(檀君篆碑)가 있었는데 글자 모양이 이상해 똑바로 읽기가 어려운 것을 고운(孤雲) 최치원이 해석하여 번역된 글이 사적본(事蹟本)이라 하는데요.물론 이 사적본은 고운(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760
50.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0)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0)벌써 <천부경(天符經)> 강의 시작한지가 절반이 넘었네요. 지금까지 강의한 내용을 열심히 잘 듣고 연구하고 고심하면서 삼법수행(三法修行)과 함께 꾸준히 공부했으면 앞으로도 별무리 없이 잘 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한번씩 이 얘기했지요. 뭐니뭐니해도 공부하는 사람의 기본자세는 출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825
49.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9)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9) 눈을 감고요, 하루에 30분도 좋고, 20분도좋고, 10분도 좋습니다. 어디 특별나게 책보고 강의 듣고 하는 게 공부가 아니에요. 내 안에 있는 뿌리를 들여다보고 또 내 모습이 비추어지는 거울을 들여다보고 내 이 모습이 진짜 ‘나’일까? 하고 곰곰이 뜯어 하나하나 ㅎㅜㅀ어보라구요. 자기도 모…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776
48.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8)
이 강의는 단기4328년(서기1995년) 봄에 8주간부산 전포동 <배달겨레학당>에서 말씀하신 것을 녹취한 것입니다.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8) 이제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육생(六生) 칠팔구(七八九)’의 ‘구(九)’를 이야기해야겠네요. 지금까지 제가 쭈~욱 설명한 것을 잘 들었으면 금방 뭔가 생각이 날 겁니다. 다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867
1 2 3 4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