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성의《령성의 끄적거림》
한민족 《샤만이즘 삼한잇음》의 본질은 뭘까요?
【shamanism】은 한민족의 천도사상인 삼일신사상 즉, 삼한 사상을 잇어 기리고 계승하는 삼신하느님의 섬김사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한국어 【굿】과 영어말 【굳】
한국어 【곧아】와 영어말 【고드】
한국어 【삿된】과 영어말 【사탄】
이제 영어 말과 한글 말이 서로 같은 말이라는 걸 어느 정도 인정해 주시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영어에 해당하는 그 말이 한글 말로 무엇과 대응하느냐가 아주 중요한데 사람마다 대응하는 말이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느 분이 굳【good】이 우리말 삼한이줌【shamanism】 행위의 【굿】이 아니냐고 물어 보셨습니다.
인터넷에도 【굳】이 【굿】이라고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는 내용입니다만....
그 굿이 【삿된】Satan신을 찾아 혼내 주고【곧은】God신을 찾아 살아갈 수 있도록 【굳】good하게 하는 행위는 맞지만 【굿】이란 말의 함의가 무엇인지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굿】이란 말 속에 담긴 함의는 단순한 행위를 뜻하는 말이 아니기에 【good】의 뜻이 【굿】하고 대응하는 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뒤에 【굿】 과 【good】바른 뜻을 설명 하겠지만 어쨌든
이처럼 사람마다 역량에 따라서 같은 말을 다른 뜻으로 해석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영어의 【good】이란 말 속에 담긴 【함의】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 째는
1. [사람의 그 행위가] 착하고, 선량[고결]하고, 도덕적으로 훌륭하며, 덕이 있으며; 펼침이 공정하며, 올바르고; 경건한, 독실한; 충순한, 충실한 하늘의 시민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하늘의 시민이라는 그 뜻이 영어로【 a good citizen 】입니다.
이것을 우리말로 풀이하면...?
【 a good citizenry】 【어 굳 시티즌이】=【 얼 곧 씨 틔어진 이 】인 것입니다.
얼 = 한 얼
곧 = 곧다... 곧은... 곧게...
씨 = 하나님의 유전자
틔어진 = 맺어지거나 이루어진.
이 =사람.
이 뜻은 "곧게 씨 틔어진 한 사람이다" "하늘의 뜻대로 곧게 태어나고 곧게 살아가는 한 사람이다"라는 뜻입니다.
두 번째 뜻은
2. [사람이] 믿을 만하다; (상거래 등에서) 신용 있는, 믿을 수 있는; 확실[안전]한(safe); [증서·계약 등이] 유효한, 효력이 있는... 이런 뜻도 있습니다. 이 뜻이 "굳 터낸 치"입니다.
【good tenants】
【굳 터 낸 치】는 우리말로 하면 계획대로 【곧게 틔어 낸 것】이라는 뜻입니다.
굳 =곧게
터 =틔어
낸 =내인
치 =분량
이처럼 어떤 일이 계획대로 삿되지 않게 곧게 되었기 때문에 믿을 만하다는 얘기인 것인데 여기서 【곧다】는 것의 정서는 고대 하늘 섬김 사상에서 “순리대로 사는 게 천리이다... 인본은 천륜이다..” 이런 정서에서 천도를 따라 사는 것이 곧은 것이다. 라고 생각이 나타난 것 같습니다. 고대 환인 환웅 단군을 모르면 이해 안 될 말이지요.
세 번 째 뜻은
3. 선(善), (미)덕(virtue); 선[도덕]의 이상; (the good) (집합적) 좋은 사람들, 【선인】의 뜻입니다.
고래로 【선인】은 신선이고 【신선】은 하늘의 선도를 깨우치고 천지도수를 펴는 경지에 오른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이상은 【good】에 대한 아주... 대략의 뜻만 살펴보았습니다만 인간이 지향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인 하늘의 성품을 지니고 삿됨이 없이 반듯하고 곧게 살아가는 상태를 【굳】하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굳하다 【good】의 뜻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우리말로 【곧다】입니다.
【 good 】=【곧다... 곧아...】 입니다
1.(사물이)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구부러지거나 비뚤어지지 않고 똑바르다. 시작과 끝이 한결 같다는 얘기입니다.
2.(마음이나 그 뜻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바르다.
심성이 바르고 곧아서 하는 일이 천성인 하늘의 이치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이에 대한 반의어가 사탄【Satan】입니다. 천도... 선도를 닦는 데 방해가 되는 귀신이나 사물의 총체를 말하며 하늘 신앙생활에 대립하는 악의 총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교관념 없이 마음이 곧지 못하고 치우치거나 쏠리는 걸 【삿되다】라고 이르고 있습니다.
【삿되다】
(사람이나 그 언행이 하늘의 이치를 따르지 않고 사사로워) 보기에 떳떳하지 못하고 나쁘다.
【삿된】감정이 【사탄 Satan】의 감정이며...
하늘의 이치에 어긋나는 일이 사탄의 일 삿된 일이 아닐까요?
결론하면
【굳】은 바르고 반듯하다는 뜻의 곧아... 곧다... 이며
【굿】은 하늘【God】의 품성을 안고 씨 틔워진 사람들의 생활에 삿된【 Satan】마가 끼어들었을 때 삿된 사탄의 기운을 털어내고 【shamanism】삼하늘..삼신하느님의 기운을 잇어 주어 곧은【God】하늘품성【God】고드의 길 대로 【곧게】 펴 나갈 수 있도록 넋털이(넉두리) 해 주고 기원 해 주는 의식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