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다석어록 - 8] 제나는 말, 얼나는 기수
[多夕語錄 - 7] 얼나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1)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임보환원장님.jpg 화니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6-10-15     조회 : 1,044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원효는 평소에 부주계상不住戒相이란 표현을 즐겨썼는데 윤리란 시대 상황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질수도 있는것 이므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어디에서나 적용될수는 윤리는 없는것 이라는 뜻이다 너무 자구적 해석에만 치중하는 교조적이고 고식적인 윤리에 매달리지말고 본질을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변화하는 시대상에 걸맞게 의미의 변용變容을 자유스럽게 하라는 의미 것이다귀족간 근친혼이 일반시되었던 신라시대를 고려 사람들은 성문화가 문란한 미개한 사람들이라고 대놓고 욕하였다유학이 문화의 근간이라며 중화의 속국을 자처한 이씨조선의 수많은 유식자들은 고려의 자유로운 결혼재혼 문화를 끝없이 비웃었다.

아무리 역사가 승리자의 기록이라지만 이건  너무한다 싶다그래서 문화란 역사의 기록으로 판단할것이 아니라 흐름을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늘쌍 변화하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긴다는것또한 쉽지 않았을터구결이나 향찰이두로 이어지는 기록 문화가 필자가 지금  하고자 하는 그것이다부주계상의 차원에서 보면 문화를 후손에 남길 문서로 만들기위한 방편으로 향찰鄕札이 있있다지만 곧바로 한계에 부딛히게 된다이두吏讀는 한문을 주로 하는 글에서 토로 쓰던 부분에 한정되어 사용하여 생략해도 한문이 그대로 남아 이해할  있지만 향찰은 문장 전부를 향찰로 표기했기 때문에 향찰을 없애면 문장 전체가 없어진다원효가 우리 문화 전체를 이두로 정리할 계획을 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훗날 한글이 창시되고 훈몽자회訓蒙字會 동국정운東國正韻이 발간될 기회조차 없었을것이니 가슴을 쓸어내릴일 아닌가이웃 일본의 신대문자神誌文字만 보아도 한자병용표기에서 비롯된 문자체계임을 단번에   있다일본의 경우 향찰과 비슷한표기방식으로 자신의 문자를 쓰는데 국한하다보니 받침이 거의없는 글자가 되버린것이다 구결(끊어읽도록 표시한 첨자) 문자화된것이 오늘날 카다가나이고 발음기호는 히라가나가 것이다전문적인 부분은 후에 다시 언급하기로 하고 우리 한문화가 불교와 융합되는 부분을  설명하는데 불교에서 말하는 과거칠불過去七佛  보아도 한문화와의 연관성을 부정할 수가 없다그렇다비사시불毘婆尸佛시기불尸棄佛비사부불毘舍浮佛구류손불拘留孫佛구나함모니불俱那含牟尼佛가섭불迦攝佛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이렇게 일곱 부처가 환국 칠대 환인을불교식으로 적은것이기 때문이다 연관을 짓느냐는 어리석은 질문은 두고라도 일곱 부처이름은 모두 한자의 표기에 따른것이기 때문이다산스크리트어를 한자로 옮겨 적은것에 불과  뿐이고 불佛자외에 그저 소리나는대로 옮겼으되 우리 민족의 칠성계 우주관이 포함된  일뿐이다개연성을 부정하더라도 도솔천의 수장격인 제석천왕이 환국 석제임 환인이 아니라고는 하지못하는 것이다한학을 조금만 공부해봐도 이것은 자연스럽게 인정하게 된다.



우리는 단군의 혈통血統이 아니라 법통法統의 겨레다.


지금 어느 '작가' 민족계 재야사학계를 '유사역사가'라고 조롱하는 세상이다어느 문자학자는 '있지도 않은단군이라며 스스로 삼황오제의 후손임을 자처하고 우리 역사를 깔아 뭉게고 있는어처구니없는 세상이다대체 뭐가 중한지를 모르는 자기는  유사애국 또는 유사의사 나부랭인가자기나라 역사는 무시하고 위작이고 조작이라고 몰아부치고 삼황오제에게 유교식 경의를표하는 자신은중국의 어느 학자가 개인적으로 설정한 틀에 우리 역사를 전부 가두어 버리고는 '있지도 않은 단군' 시조로 삼은 한국인을 얼빠진 사람 취급하고 '요와 같은 시기에 나라를 세운것은 허구등으로 자기 이론만을 정설로 하고 싶은 자신이야말로 유사역사가 아닌가자기나라 역사책을 쓰레기 취급하고 자기나라의 역사를 정리하는일에  중국 사학자의 고견을 듣고확인을 했어야하는가참고하되 중심은 잡았어야했다 시대의 글자로 표현할  없다보니 서둘러 이두식 한자로 정리된 것도 있고 후에 한자로 적다보니 유사한 소리만으로 글을 표현 것이다이를 음차라고 하는데 이는 이두의 기본 원리다글자의 뜻을 적는것이 아니라 소릿글로서 한자를 사용  것이다그런 기본적인것도 모르는 사람이 '있지도 않은 단군하고 있다

환桓한韓간干단檀KHAN.. 등이 모두 비슷한 음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완전히 간과한 것이다다시말해 '단군檀君 = 한의 임금 = 밝은 지도자 것이다

'우두머리=소대가리식으로 해석하면 초등학교  나온 유사역사가 수준이라는 말씀이다.

'수두首頭=백두白頭또는 '배달倍達=태백太白이걸 이해하면 공부  한편이다적어도 '유사'소리  들어도 된다언어학의 기본도 모르는 필자가 이런 소리를 하는 이유에 대해 위에 열거한두분께서 한번쯤 생각해 보시라고 권해드린다아주 턱도아닌 소리는 아니니...

신라 사람들의 불교관에서 나타나는 간단한 예를 보자선덕여왕때 세운 황룡사9층탑의 조성기록에 보면 1 일본, 2 중화, 3 오월, 4 탁라, 5 응유, 6 말갈, 7 단국, 8 여적, 9 예맥 이렇게 상징성이 설정되어 있다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이라   있는데 '세상 모든 사람들의 염원을 모아 뜻이지 영토의 개념은 결코 아니다비슷한 정서를 가진 겨레나민족의 개념으로 보는것이 타당하다 보았을때 이는 단군의 후예임을 명확히 나타낸것이다삼황오제가 주인이라고 우기는 중화도 포함된 아사달조선이 아니겠는가.


수허몰가부誰許沒柯斧 누가 자루가 빠진 도끼를 빌려주겠는가

아연지천주我斫支天柱 내가 하늘을 괴는 기둥을 깎겠다

원효의 절규가 들려온다바로 잡는 지금 아니면 언제 하는가내가 하지 않으면 대체 누가 한단 말인가

계속되는 역사 논쟁속에서 우리가 문화적 우수성으로 한겨레로서 뭉치지 않으면 힘들겠다는 필자의 의견은 무엇이 중한지 한번 생각해보자고 학계에 여러 선배제위들께 드리는 말씀이다.


글 : 배달문화원 임보환 원장
출처 : 참환역사신문14호
 
 
TOTAL 14
14.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누구나 자신이 편한대로 세상이 돌아가길 원한다.  그러나 세상일이 첫 단추부터 꼬이는 일이 허다 할뿐 결코 녹록치 않다.  결국 세상일이란 연기緣起(원인적 연관성)에 의한다고 보면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우리나라 독립가구중 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3402
13.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꾸지 않는 것은 근기根氣가 아니…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꾸지 않는 것은 근기根氣가 아니라  어리석음이다. 격암유록 정감록 노스트라다무스 oo의 비밀 xx비서...  이런 잡 쓰레기같은 책들은 모두 걷어버리고 현실에서의 제 역할을 완수하는것(불교 용어로 성불成佛이라고 한다)에 보다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불교 신자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3539
12.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세가 우선이다.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세가 우선이다. 감히 요즘 세태에 빗대어 보면 세상이 온통 거짓투성이로 보인다. 정치인은 무슨 소리든 거짓말만 하는 인간 종류로 보이고, 뉴스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이 자기는 잘못이 없다고 남탓만 한다. 아니 하나님 부처님은 다 어디서 무엇을 하시길래 세상이 요 꼬라지인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3422
11.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예언하는 바보는 되지마라.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예언하는 바보는 되지마라. 사람이 지식이 좀 쌓이면 자신이 현자賢者 내지는 도인道人처럼 굴려고 한다. 누구에게나 가르치려들고, 대화에서는 지는 법이 없다. 한술 더 떠서 자신이 메시아급 예언자로 착각하기도 한다.  거기다가 현 시국에 대해 예언을 곁들이고, 과거의 사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3427
10.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더욱이 아무나 하는 일은 결코 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더욱이 아무나 하는 일은 결코 아니다. 권력자에 빌붙어 있지도 않은 충성심으로 하찮은 목숨을 연명해가는 별볼일 없는 인생이 있는가하면 또 누구는 있는 돈으로 일생을 편안하게 살아갈수도 있지만 굳이 힘들고 어려운 구국운동이나 타인을 위해 봉사, 헌신하며 살아 간다.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1-13  |  Hit: 3141
9.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원효는 평소에 부주계상不住戒相이란 표현을 즐겨썼는데 윤리란 시대 상황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수도 있는것 이므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어디에서나 적용될수는 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0-15  |  Hit: 1045
8.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7] 화쟁和諍은 홍익弘益이론의 동본이상同本異象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7] 화쟁和諍은 홍익弘益이론의 동본이상同本異象 원효의 화쟁사상은 이후 우리 나라 승려들에 계승되었음은 물론, 중국의 법장法藏과 징관澄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에서도 크게 신봉되어 명혜明慧, 선주善珠, 의연疑然등은 원효의 설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본 불교의 근간이 되어왔다. 화쟁…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9-19  |  Hit: 841
7. [원효대사와 한철학6] 화쟁和諍은 홍익사상弘益思想의 핵심 이론
[원효대사와 한철학 6] 화쟁和諍은 홍익사상弘益思想의 핵심 이론 '모든 논쟁을 화합으로 바꾸려는 불교사상' 사전적 개념은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불교 교단내의 대승의 보살계에서 승단의 화합만을 위한 계율로만 보는 경향도 있으나 이는 원효스님이 보살의 십중대계 중 자찬회타계를 범하는 것을 가장 큰 허물로 보고 승단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8-12  |  Hit: 783
6. [원효대사와 한철학5] 우리것을 찾는데 남의 견해는 필요치 않다.
[원효대사와 한철학5] 우리것을 찾는데 남의 견해는 필요치 않다.원효스님의 가르침이 비단 불교에만 있는것은 아니다. 피해의식, 모화/식민사관에 사로잡힌 헛된 망상가들에게 일침을 가해줄 한철학이 바로 그것이다. 대국에 모든것을 기대야했던 짧지않은 시간동안 우리는 많은것을 잃었다. 대국大國의존도가 너무 높…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838
5. [원효대사와 한철학4] 원효대사의 가르침
[원효대사와 한철학4] 원효대사의 가르침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원효 스님은 아실 터이니 일대기는 접어두고 그분의 가르침을 전해본다.어쩌면 현대에도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구구절절 옳은 말씀이 많으니 종교에 개의치 않고 보아 주셨으면 한다. 원효는 의상과 함께 신라의 고승. 그 유명한 ‘해골물’ 사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840
4. [원효대사와 한철학3] 한문화 부흥은 끝없이 시도되었다.
[원효대사와 한철학3]  3. 한문화 부흥은 끝없이 시도되었다.누가 오늘의 후진적 물질문명과 얼빠진 이데올로기에 나라를 맡기는가? 무너져가는 민족의 정체성을 느끼고도 가만히 있을 수 있는 자 또한 범인이며 역사의 죄인 아닌가? 단재 신채호 선생은 우리 국토의 면적이 이리도 좁아지고 민족성은 위축되었으며 비홍익적…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742
3. [원효대사와 한철학2] 한민족은 역사의 주인공이었다.
[원효대사와 한철학2] 2.한민족은 역사의 주인공이었다.우리 대한민국 역사는 그 찬란한 인류 문명의 기틀을 다진 환국시대를 배제하더라도 배달국과 옛 조선 시대를 거치는 동안 도합5913년의 장구한 세월을 이겨내 왔다. 지금이 서기 2016년이니까 약 2.5배에 달하는 역사를 갖고도 우리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겨 왔다. 물론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804
2. [원효대사와 한철학1] 우리것에는 답이 없는가?
[원효대사와 한철학1]  홍익인간들로 가득찬 세상은 "이화세계"로서  모든 종교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유토피아가 되는 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한국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무엇으로 인하여 이토록 대립하고, 갈등하며, 상극 하는가? 과연 대안이 있기는 하는 것일까? 오랫동안 이 명제의 답을 찾아 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738
1. 한민족의 뿌리를 썩게 만든 성리학性理學
우리의 뿌리는 정말 있는 것인가?  우리 국민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이상은 무엇이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는 과연 가능성 있는 것일까? 생각을 가진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작금의 현실에 빗대어 떠올려 보았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어느 개인의 노력으로 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7-13  |  Hit: 705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