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다석어록 - 8] 제나는 말, 얼나는 기수
[多夕語錄 - 7] 얼나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1)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aljago_20110527_01.jpg 치화경治化經 인간삼백육십육사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5장 갚음은 큼으로 받는 것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21-02-07     조회 : 796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階三十及.
보자 천 보악인이화 보선인이복 유육계삼십급.

제5장 「갚음」은 큼으로 받는 것이니라.
큼이란 한 번 하여 크게 악을 짓는 것이니 
악을 작게 짓는 사람은 어리석어서 처리함이 같지 아니하여 
혹 스스로 깨닫기 어려우나 악을 크게 짓는 사람은 지혜로와서 
한때 일을 행함에 그 죄가 신명과 사람을 꿰뚫으니 가히 그 재앙을 받을 것이니라.
第五章 大ㆍ대
大 一爲而做大惡也 做小惡者 愚也 處否似 或難自覺 做大惡者 智也 一 
대 일위이주대악야 주소악자 우야 처부사 혹난자각 주대악자 지야 일
時行事 罪貫神人 可領其禍.
시행사 죄관신인 가령기화.


제1절 죄를 정하여 더하지 말지어다.
경계하고 죄를 정하여 고치지 못하면 아니 되느니라. 
첫 번째 악은 징계로 다스리고 두 번째 악은 죄를 정하여 다스리나 
고칠 줄을 모르고 오히려 종신토록 악을 지으면, 
악에 미친 것이니 가히 그 재앙을 받을 것이니라.
第一節 ㆍ감상
勘尙者 懲勘而不改也 一惡 經懲 再惡 經勘 猶不知改 終身做惡 狂惡也 可領其禍. 
감상자 징감이불개야 일악 경징 재악 경감 유부지개 종신주악 광악야 가령기화.


제2절 거리낌 없어 하지 말지어다.
악을 짓고도 거리낌이 없으면 아니 되느니라. 
악을 말하되 남이 말하여 깨뜨릴까 두려워하며 악에 처하되 
남이 알아차릴까 두려워하여 스스로 악을 숨기자고 하느니라. 
이미 지은 악에 참으로 마음에 두려워하거나 겁냄이 없고 
앞으로 지을 악에 참으로 마음에 거리낌이 없으면 완악한 악이니 
가히 그 재앙을 받을 것이니라.
第二節 無憚ㆍ무탄
無憚者 做惡而無忌憚也 說惡而파人道破 處惡而畏人知覺 自謂隱惡 旣裨
무탄자 주악이무기탄야 설악이파인도파 처악이외인지각 자위은악 기비
惡 無眞心畏怯 將營惡 無眞心忌憚 頑惡也 可領其禍.
악 무진심외겁 장영악 무진심기탄 완악야 가령기화.


제3절 갑자기 험하지 말지어다.
평소에 착하다가 갑자기 험한 악을 지으면 아니 되느니라. 
온순하면서 악을 짓는 사람은 없으며 착하면서 악을 짓는 사람 또한 없느니라. 
그 마음의 근원이 온순하지 못하고 성품의 근원이 착하지 못하여 
갑자기 험한 악을 행하는 것은 악을 감추었던 것이니 
가히 그 재앙을 받을 것이니라.
第三節 驟峻ㆍ취준 
驟峻者 平居 善良 驟爲峻惡也 良而做惡者 無 善而做惡者 亦無 其原心 
취준자 평거 선량 취위준악야 양이주악자 무 선이주악자 역무 기원심
不良 原性 不善 輒行峻惡 藏惡也 可領其禍.
불량 원성 불선 첩행준악 장악야 가령기화.


제4절 겉만 착하지 말지어다.
겉은 착하면서 속은 악하면 아니 되느니라. 
말은 바르나 행실이 합당하지 못하고 행실은 합당하나 
일은 미덥지 못한 것은 눈 쌓인 밑의 함정에 악의 태아가 가득한 것 같은 어두운 악이니 
가히 그 재앙을 받을 것이니라.
第四節 外善ㆍ외선
外善者 外善而內惡也 言正而行不合 行合而事不孚 雪下陷穽 惡胎産滿盲惡也 可領其禍.
외선자 외선이내악야 언정이행불합 행합이사불부 설하함정 악태산만맹악야 가령기화.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baedal_mark.jpg
배달문화원은 함께하는 홍익의 장으로서
한민족 정신문화 발전을 지향합니다.
 
 
TOTAL 52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2)
⑶ 환단고기 범례(凡例)" 一. 고기(古記)의 인용은 일연(一然)씨의 유사(遺事=삼국유사)에서 시작하였으나 고기를 얻어 볼 수 없으므로 삼성기, 단군세기, 북부여기, 태백일사를 합하여하나의 책으로 만들고 이름을 환단고기(桓檀古記)라 하였다.또 〈천부경〉과 〈삼일신고〉 두 개 글의 전문이 다 들어 있으니, 실로 낭가의대학이나 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2499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1)
바른 이름(正名)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최 동 원 ( 천부보전 대표 천부경강전 저자 ) Ⅰ. 서 론 천부경(天符經)을 시원(始源)으로 하는 환인족(桓人族)의 역사에서 우리 겨레는 숭고한 경전의 가르침을 통하여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워 왔는데 어느 때부터인가 단군조선국의 역사에 대하여 왜곡이 심한 것을 알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2600
52.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에 대한 말씀 | 제4장(不息(불식))…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一訓  誠(성)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四章  不息(불식)  제4장 「정성」은 쉬지 않는 것이니라. 第一節 勉强(면강)ㆍ제1절 강하게 힘쓸지어다. 第二節 圓轉(원전)ㆍ제2절 둥글게 굴릴지어다. 第三節 休算(휴산)ㆍ제3절 셈하는 것을 쉴지어다. 第四節 失始(실시)ㆍ제4절 시작을 잊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25  |  Hit: 39
51.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誠(성)) '정성'에 대한 말씀 | 제3장(不忘(불망))…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一訓  誠(성)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三章  不忘(불망) 제3장 「정성」은 잊지 아니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自任(자임) ㆍ 제1절 스스로 맡을 지어다. 第二節  自記(자기) ㆍ 제2절 스스로 기록할 지어다. 第三節  貼膺(첩응) ㆍ 제3절 가슴에 접어둘 지어다. 第四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16  |  Hit: 105
50.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一訓 誠(성)) | 제2장 �…
우리가 알고있는 참전계경의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의 본 영상에 활용된 내용들은 배달문화연구원 한백대사 송원홍 원장의 저서 “배달전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한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와 함께 “인간366사”는 우리 민족의 중심 철학이고, 오늘날 종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05  |  Hit: 130
49.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一訓 誠(성)) | 제1장 …
우리가 알고있는 참전계경의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의 본 영상에 활용된 내용들은 배달문화연구원 한백대사 송원홍 원장의 저서 “배달전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한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와 함께 “인간366사”는 우리 민족의 중심 철학이고, 오늘날 종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0-31  |  Hit: 164
48.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2418
47.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2353
46.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2313
45.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2317
44.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여김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2342
43.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1장 응함은 쌓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840
42.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6장 갚음은 작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757
41.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5장 갚음은 큼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797
40.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4장 갚음은 채움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814
39.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3장 갚음은 시작함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1023
38.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2장 갚음은 중히 여김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990
37.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1장 갚음은 쌓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981
36.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것이니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3  |  Hit: 1124
35.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받는 것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3  |  Hit: 1179
34.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는 것이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2  |  Hit: 849
1 2 3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