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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366사 제5훈 재앙 _ 제4장 재앙은 상처를 냄으로 받는 것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01-10     조회 : 788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第五訓 禍(화)

제4장 「재앙」은 상처를 냄으로 받는 것이니라.
사람에게 상처를 나게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하느님께서는 악한 사람이 남에게 상처를 내면 노하셔서 우레로 경계하며 벼락으로 위엄을 보이시느니라. 
악함이 탐욕의 지경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어질지 못한 수단을 행하면 그 음으로 양으로 상처를 입힌 것에 대한 
벌을 내림에 가볍고 무거운 것이 있느니라.
第四章 傷ㆍ상
傷 傷人也 天 怒惡人傷人 雷霆警之 霹靂威之 惡之不回頭於利嫌界 行不仁手段 其陽傷陰傷 罰有輕重.
상 상인야 천 노악인상인 뇌정경지 벽력위지 악지불회두어리혐계 행불인수단 기양상음상 벌유경중.


제1절 흉기를 쓰지 말지어다.
쇠붙이로 만든 기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쇠붙이로써 감히 사람을 상처낼 것인가. 
사람을 상처나게 하는 자도 사람이며 상처를 입은 자도 역시 사람이니라. 
사람의 몸뚱아리는 부모님으로부터 받았으며 부모님이 기른 것이니 사람을 상처나게 하는 자는 
부모님 없이 저 혼자 이랴.
第一節 凶器ㆍ흉기
凶器者 金鐵之屬也 以金鐵 敢傷人乎 傷人者 人也 被傷者 亦人也 
흉기자 금철지속야 이금철 감상인호 상인자 인야 피상자 역인야
人之身體 受於父母 育於父母 傷人者 獨無父母乎.
인지신체 수어부모 육어부모 상인자 독무부모호.


제2절 짐새의 독을 쓰지 말지어다.
짐새에서 나온 독한 약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짐새의 독은 흉한 기구보다 더 독하니 쇠붙이로 상처를 입은 사람은 혹 목숨을 보존할 수 있으나 
짐새의 독물을 맞은 사람은 하나도 목숨이 남지를 못하느니라. 
부모님에게 효도하려는 자는 몸을 온전히 하여 돌아가는 것을 기뻐할 지니 
효자는 짐새의 독을 받아 죽게 되는 일이 없을 것이니라.
第二節 鴆毒ㆍ짐독
毒者 鴆藥也 鴆毒 毒於器 金鐵加人 或有可保 鴆水灌人 合無餘命 孝於父母者 喜其全歸歟 孝子 無受鴆之夭.
짐독자 짐약야 짐독 독어기 금철가인 혹유가보 짐수관인 합무여명 효어부모자 희기전귀여 효자 무수짐지요.


제3절 간사한 꾀를 쓰지 말지어다.
간사한 꾀로 사람을 상처나게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간사한 것은 요사스러운 기능이니 일에 간사하면 근심하지 않는 것이 있지 아니하며 
물건에 간사하면 패망하지 않는 것이 있지 아니 하느니라. 
간사함으로써 상처를 입히려는 그 꾀는 눈 위에 붉고 푸른물 들임과 같은 것이니 어찌 소멸되지 아니하랴.
第三節 奸計ㆍ간계
奸計者 奸計傷人也 奸 妖邪之技能也 奸於事 未有不患者 奸於物 未有不敗者 況以奸傷 其計 能丹靑於雪而不消乎.
간계자 간계상인야 간 요사지기능야 간어사 미유불환자 간어물 미유불패자 황이간상 기계 능단청어설이불소호.


제4절 남은 것을 꺾듯이 하지 말지어다.
썩은 가지를 꺾지 말아야 하느니라. 
비록 원한과 혐의가 있다 하더라도 차마 잔인하게 못하는 것은 어짊의 경계이니 어진 경계를 밟으면 
원한과 혐의가 저절로 풀어지고 행복과 이로움에 저절로 이르게 되느니라. 
만약 썩은 가지를 꺾듯이 쉽게 뒤집어 아래를 갈라 내어도 일년이 못가서 봄 뿌리는 다시 돋아나게 되느니라.
第四節 摧殘ㆍ최잔
殘者 拉朽枝也 雖有嫌怨 不忍於殘者 仁界也 蹈仁界卽嫌怨 自解 福利 
최잔자 납후지야 수유혐원 불인어잔자 인계야 도인계즉혐원 자해 복리 
自至 若以 拉朽之易 飜然下抉之 未年 春根 復至.
자지 약이 납후지이 번연하결지 미년 춘근 부지.


제5절 반드시 도모하지 말지어다.
도모하려는 뜻을 새겨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정성에는 반드시 지킴이 있고 믿음에는 반드시 실천이 있으며 사랑에는 반드시 용서가 있고 
구제에는 반드시 지혜가 있는 것이니 이는 사람의 타고난 성품이니라. 
이에 반대로 미미한 혐의에는 반드시 사람을 상처나게 하려고 도모하는 마음이 있어 
꾀를 내고 험한 것을 찾고 있지만 상처를 내지도 못하고 잊어버리지도 못하게 되면 
타고난 성품이 멸하게 마련이니라. 문을 열고 내다보면 검은 구름이 하늘에 가득하느니라.
第五節 必圖ㆍ필도
必圖者 刻意圖之也 於誠 有必守 於信 有必踐 於愛 有必恕 於濟 有必此 人之天性也 反此 於微嫌 
필도자 각의도지야 어성 유필수 어신 유필천 어애 유필서 어제 유필차 인지천성야 반차 어미혐
有必圖傷人之心 覓謀尋險 不傷不忘 天性滅矣 開戶視之 黑雲滿天. 
유필도상인지심 멱모심험 불상불망 천성멸의 개호시지 흑운만천.


제6절 맡겨서 꾀하지 말지어다.
남에게 청탁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일이 잘 돌아가지 아니함에 남의 도움을 청하는 것은 정성이며 믿음의 물에서 끌어가기 어려움에 
붙잡아 줄 사람을 구하는 것은 옳은 것이지만 사사로운 원한을 갚으려고 남에게 부탁하는 것은 
심히 어질지 못함이며 남의 원한을 풀기 위하여 떳떳하지 못한 청탁을 받는 것은 지혜롭지 못함이니 
부탁한 사람은 위태로와지고 부탁받은 사람은 망하게 되느니라.
第六節 委唆ㆍ위사
委唆者 托囑於人也 事輪不轉 請人助力 誠也 信河難挽 求人扶翼 義也
위사자 탁촉어인야 사륜부전 청인조력 성야 신하난만 구인부익 의야
欲報私怨 托於人 不仁之甚 欲爲人解怨 受非常之囑 不智也 指者 危 領者亡.
욕보사원 탁어인 불인지심 욕위인해원 수비상지촉 부지야 지자 위 령자망.


제7절 흉악한 꾀를 쓰지 말지어다.
야만적인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사람이 야만적인 행위를 하면 착한 사람을 성나게 하며 올바른 사람을 헐뜯고 아무 까닭도 없이 
만물의 이치를 못되게 없애 버리며 아무 까닭도 없이 하느님의 도리를 모질게 멸하나니 
재앙은 몰아치지 아니하여도 기나긴 밤에 질퍽하게 비가 내리는 것과 같으니라.
第七節 兇謀ㆍ흉모
兇謀者 蠻行也 人有蠻行卽怒善人 咬義人 無何而惡戮物理 無何而頑滅天道 禍不驟 乃長夜雨漫.
흉모자 만행야 인유만행즉노선인 교의인 무하이오륙물리 무하이완멸천도 화불취 내장야우만.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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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25  |  Hit: 537
51.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 제3장(不忘(불망))「정성…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一訓  誠(성)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三章  不忘(불망) 제3장 「정성」은 잊지 아니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自任(자임) ㆍ 제1절 스스로 맡을 지어다. 第二節  自記(자기) ㆍ 제2절 스스로 기록할 지어다. 第三節  貼膺(첩응) ㆍ 제3절 가슴에 접어둘 지어다. 第四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16  |  Hit: 559
50.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一訓 誠(성)) | 제2장 �…
우리가 알고있는 참전계경의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의 본 영상에 활용된 내용들은 배달문화연구원 한백대사 송원홍 원장의 저서 “배달전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한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와 함께 “인간366사”는 우리 민족의 중심 철학이고, 오늘날 종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1-05  |  Hit: 565
49.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1훈 '정성'에 대한 말씀 (第一訓 誠(성)) | 제1장 …
우리가 알고있는 참전계경의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의 본 영상에 활용된 내용들은 배달문화연구원 한백대사 송원홍 원장의 저서 “배달전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한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와 함께 “인간366사”는 우리 민족의 중심 철학이고, 오늘날 종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4-10-31  |  Hit: 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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